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작업중 실수로 레지스트리가 잘못되어 부팅이 되지 않거나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는다면 앞에서 백업해놓은 레지스트리 설정을 복구해야합니다. 또한 평소 윈도우 사용중 어떤 문제가 발생해서 레지스트리가 변경되었다고 판단되면 이 방법을 사용해서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. 레지스트리 복구는 도스창이나 윈도우에서는 할 수 없으므로 도스 모드로 부팅해야 가능합니다.
즉,윈도우98을 종료하면서 [MS-DOS 모드에서 시스템 다시시작]을 실행하여 도스모드로 들어가면 레지스트리 검사기가 실행되더라도 종종 다운되거나 복구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물론 그럴 경우 일반적으로는 저절로 중지되고 시스템이 재부팅 되지만,레지스트리 복구에도 윈도우 95와 윈도우 98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.
- C:WindowsSysbckup>copy system.dat C:windows
- C:WindowsSysbckup>copy user.dat C:windows
- C:WindowsSysbckup>cd.
- C:Windows>attrib +s +h +r system.da?
- C:Windows>attrib +s +h +r user.da?
<-- 윈도우 디렉토리로 이동
<-- 레지스트리 파일의 속성을 해제
<-- 레지스트리 파일의 이름을 바꿔놓는다.
<--
<-- 먼저 백업해놓은 Sysbckup 디렉토리로 이동
<-- 백업원본파일을 윈도우폴더로 복사
<--
<-- 다시 Windows 디렉토리로 이동
<-- 속성을 다시 걸어준다.
<--
도스 상태에서 위와 같이 진 행하면, 백업해두었던 레지스트리를 다시 복구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이제 시스템을 재시동하면 됩니다.
◇ 윈도우 98
ㅇ시스템을 재부팅하고 첫화면이 나올 때 F8키를 눌러주면 잠시후 시동메뉴가 나타납니다.
참고로 F8 키를 눌러서 시동메뉴가 나오도록 하기위해서는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합니다.명령을 가로챌 수 있는 시간이 2초 인데 이 타이밍을 못맞추면 곧바로 윈도우로 넘어가기 때문에 다시 재부팅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.윈도우98 에서는 Ctrl 키를 계속 꾹~누르고 있으면 잠시후 시동메뉴가 나타납니다.
ㅇ시동메뉴에서 5번 Command Prompt Only를 선택하면 도스로 부팅이 됩니다.
ㅇ명령프롬프트(C:\>_ )가 나타나면 scanreg/restore를 입력합니다.
ㅇ파란화면의 레지스트리 검사기가 실행되고 지금까지의 레지스트리 백업본 목록이 나타납니다.
ㅇ목록에서 백업할 것을 선택하고 아래의 [Restore]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복구하고,윈도우를 재시동합니다.
여러개의 목록중 맨 위에 있는 것이 가장 최근의 것입니다.[Not Started] 라고 되어 있는 것은 윈도우 실행중간에 사용자가 직접 백업한 것이고,[Started]라고 되어 있는 것은 윈도우 부팅과 동시에 자동으로 백업된 것이죠.만약 윈도우를 새로 설치했다거나 재설치 했을 경우에는 이 백업본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.
ㅇ만일 복구에 실패하면 실패했다는 메시지와 함께 도스 모드로 나가게 됩니다.
이런 경우에는 조금 더 오래된 백업본으로 복구를 시도해 봐야 합니다.참고하셔야 할 점은 레지스트리가 정상적으로 복구되면 해당 날짜의 환경으로 모든게 돌아간다는 것입니다.다시말해 그날짜 이후로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그 응용프로그램은 실행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그런 경우에는 귀찮더라도 다시 설치를 해줘야 합니다.